top of page
Sarah Kim

취직/이직 준비 전, 자신에게 꼭 물어봐야할 3가지 질문!



한 바이러스가 불러온 전지구적 피해는 엄청났고, 이로 인해서 사람들의 일상과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. 이제는 이 변한 일상 생활에 익숙해져야 한다면서 ‘New Normal’(뉴노멀)이라는 단어도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죠.


많은 것들이 변해가는 지금, 취직 및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?

무작정 잡마켓에 뛰어들긴 전에 이 질문들에 한번 답을 해보세요.


#나는_업무 환경/방식에 있어서 얼마나 유연한가?

어떤 회사에 지원하기 전에 가장 먼저 체크해봐야할 부분입니다. 이 질문에 대하여 ‘나한테 옵션이 있나? 붙는 회사에 가는거지'라고만 생각하지는 마세요. 내가 가장 생산성 있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나 업무 방식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. 난 집에서 가장 일을 잘하는데 주 5일 오피스 출근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효율이 떨어지겠죠? 이런 것을 고민해보시고 나의 실력을 100프로 발현할 수 있는 곳을 위주로 지원을 해보세요.


#나는_어떻게 발전할 것인가?

회사가 어떻게 나의 발전을 도와줄 수 있는가도 물론 중요합니다. 사내 혜택, 트레이닝 등등 업무를 잘 배울 수 있는 환경이느냐를 알아볼 수 도 있죠. 하지만,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‘내 자신의 발전’을 위해 ‘내가’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입니다. 내가 어떻게 내 자신을 발전시키고 나아갈 것인지 목표를 세우고 그걸 이루기 위해서 해야할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보세요. 뚜렷한 목표 의식이 있는 사람은 취직/이직을 위한 면접에서도 티가 나게 되어있습니다.


#나의_스킬은 무엇이고, 누가 필요로 할 것인가?

일단 내가 가지고 있는 하드 스킬 혹은 소프트 스킬이 무엇인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많은 사람들은 내가 어떤 경력이 있고, 그 전에 어떤 일을 했는 지를 강조하는데, 사실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. 내가 이를 통해서 얻은 스킬이 무엇이냐에 답을 해야합니다. 예를 들면, 디지털 마케팅 - 소셜 미디어 마케팅 - 인스타그램 마케팅. 이 처럼 조금 더 세부적일수록 좋습니다. 생각해보세요. 자, 그럼 이제 떠오르는 나의 스킬들을 필요로 할 회사들을 생각해보세요. 누가 나를 가장 필요로 할까요?




혹시 위 3가지의 질문들에 대답을 못하고 계시지 않나요? 그렇다면 리서치부터 시작해보세요!


다양한 기업들에 대해 공부하면서 어떤 회사가 여러분과 잘 맞을지 생각해보세요. 인터넷에서 찾지 못하는 정보들은 링크드인을 통하여 현재 관심 있는 포지션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찾아 메세지를 보내서 알아보세요. 기업 문화, 업무 방식, 등등에 대해 조금 더 세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
마지막으로는 채용 공고를 많이 찾아 보세요. 다양한 타이틀의 채용 공고를 보다보면 그 requirement(필수사항)에 중요한 키워드들이 숨어있습니다. 그런 키워드들을 하나씩 적어 모아보시고, 그 중 내가 가진 스킬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보세요.


Chew & A는 여러분의 학업/커리어 성장에 함께하겠습니다! 어느 정도 본인의 길에 확신이 있으시다면, 템플릿 맛집의 링크드인 셀프 가이드로 검색 노출을 높여 보시고, 컨설팅 및 첨삭 서비스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취업 스탠다드/프리미엄 서비스를 찾아주세요. 에디터님들의 스케쥴에 따라 유연하게 오픈되오니 츄앤에이 인스타그램 @chew.and.a 와 공식 홈페이지 www.chewanda.com 를 수시로 확인해주세요 :)





344 views0 comments

Comments


bottom of page